한국스마트데이터협회 안내

협회장 인사말

김문겸(사)한국스마트데이터협회장

안녕하십니까?

(사)한국스마트데이터협회장 김문겸입니다.


우리 협회는 중소 제조기업과 소공인을 위한 스마트공장 도입과 확산을 위하여 2019년 8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승인을 받아 설립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제조업 부문은 IoT, AI 등의 기술과 결합하여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가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소기업이나 소공인의 입장에서는 스마트팩토리가 무엇인지, 그 범위는 얼마 만큼인지, 스마트팩토리의 생산성은 얼마인지를 알 수가 없습니다.

더욱이 스마트팩토리로의 전환을 결심한다 하여도 어디에서 정보를 얻으며, 비용은 얼마나 소요되는지, 그리고 스마트팩토리를 운용하기 위한 인력은 어떻게 조달하여야 하는지 등, 모든 것이 알 수 없는 블랙박스입니다.

우리 협회는 바로 이 부분을 해결하고자 2018년 하반기부터 산업 및 학계의 전문가들이 세미나와 자문회의를 통하여 뜻을 모으고 실제 이 부문에서 활동을 하는 기업들의 요구에 의하여 만들어진 단체입니다.

저희 협회의 목적은 단순하고 명료합니다. 중소기업과 소공인의 스마트공장·공방 도입 등 제조 현장의 스마트화와 다양한 데이터 생성·수집·분석·활용을 통한 디지털 전환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한, 공급기업 상호간의 동반성장을 위한 정보의 교환, 공동 협력 및 수요기업과의 원활한 매칭 서비스의 제공, 공동 기술개발 및 인재양성 등을 통하여 회원사의 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국가경제의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입니다.

우리 협회의 사명은 여러 회원사에게 도움을 주고 스마트 산업 및 제조 데이터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이 사명의 완수를 위하여 여러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바라며 저도 힘껏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 10. 27
협회장 김문겸